Today
Total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관리 메뉴

DB & AWS Knowledge

일본에서 방을 구할 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 및 옵션들 본문

기타 지식 및 팁/일본 생활 관련 정보

일본에서 방을 구할 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 및 옵션들

`O` 2024. 7. 24. 03:38
728x90
반응형

이 페이지에서는 아래의 지난 게시글에 이어 일본에서 방을 구할 시, 해당 방들이 가지고 있으면 좋은 옵션들에 대해서 다룬다. 이 글을 읽기 전, 이전 게시글을 먼저 볼 것을 권장한다.

 

[+] 2024.07.14 - [기타 지식 및 팁/일본 생활 관련 정보] - 일본 근무에 따른 출국 전, 확인 해야 할 사항들

 

 

- 개요

 

이전 게시글에서 언급 했듯이, 일본방들은 조건 및 옵션들이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처음 방을 구할 때는 어떤 방을 구할지 상당히 난감 할 수 있다. 다만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일본 대다수의 방에서는 세탁기, 냉장고, 전자렌지가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것은 공통된 사항이기에 방을 구하면 이 기기들을 구하는 것을 미리 생각해 봐야 한다.

 

또한 일본 방들은 연식이 오래되도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가격이 눈에 띄게 싼 경우가 많지 않다. 

이렇게 싸지 않은 경우는 리모델링, 입지등에서 장점이 있는 경우다.

 

그래서 비용을 조금이라도 아낄 목적으로 연식이 오래된 방을 구한다면 가능한 내부 리모델링이 된 방을 구할 것을

권장한다. 개인적으로는 일본에서 직장을 다니는 것을 상정한다면, 비용을 조금더 들여서라도 연식이 오래되지 않은 방을 구해 볼 것을 권장한다. 연식이 오래되지 않은 방이 아래에 후술할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본은 열쇠로 집문을 열고 잠궈야 하므로 이에 대해서도 미리 인지 해 두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대다수의 일본 건물 또는 방 주인들은 보증인이 있을 시에 입주 신청을 받는다.

이는 보증인이 필요 없는 방, 외국인 보증인 가능등의 방을 구하면 되고 이는 중개사 분들께 여쭤보는 게 좋다.

 

 

- 알아 두면 좋은 기본 정보 및 옵션들

 

방을 구할 때 알아 두면 좋은 정보 및 옵션은 아래와 같다.

일반적으로 아래 예시와 같은 사이트들에서는 각 건물 정보 및 옵션들을 보여준다.

(基本情報 / 設備ス / 物件要 참조) 그래서 이 항목들을 살펴보면 된다. 

 

[+] https://www.homes.co.jp/chintai/room/f4f629202739298647e0b71c1f2600bf7424120d/

 

일반적으로 이런 사이트들은 번역기를 쓰면 한국어로도 볼 수 있기에 한국어 기준으로 정리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적용되는 방을 구할 때 알아 두면 좋은 기본 정보들은 여기서 생략한다.

 

-  건물 구조

 

일반적으로 일본 건물은 크게 목조, RC (철근 콘크리트조, 기타 콘크리트조도 여기에 가까움) 로 나뉘는데

목조는 소음, 특히 화재에 취약하므로 개인적으로 RC 를 추천한다. 

 

- 주요 지역으로 가기 위한 지하철 환승 필요 유무

 

우리나라에서도 중요한 사항이지만 일본에서는 특히나 더 중요하다.

일본은 노선 환승 시에 각 노선별로 교통비를 일일이 모두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만일 자신이 일본에서 지내면서 신주쿠나 시부야등의 주요 지역으로 갈 예정이라면 

가능한 단일 노선으로 이 지역들을 갈 수 있는 곳에 방을 구해 교통비를 아낄 것을 권장한다.  

 

- 평면도

 

일본은 평면도를 사이트에서 적극적으로 공유 해 주기에 이를 통해 각 방별 크기 및 설비구조를 볼 수 있다.

 

- 건축년도

 

일본의 건물들 중,  1981년 이후에 지어진 건물들은 개정된 일본건축법에 따라 강화된 내진설계가 반영된 건물들이다.

그래서 건물을 구한다면 가능한 해당 년도 이후에 지어진 건물을 알아 볼 것을 권장한다.

 

- 오토록 ( オートロック)

 

일본에서 말하는 오토록은 각 방별로 구비된 비밀번호 잠금장치가 아닌 건물 로비 복도 또는 현관에 설치된 잠금장치를 뜻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생각하는 도어락 개념은 비밀번호지만 이 옵션이 있는 건물은 입주시, 방문 열쇠 이외에 오토록을 열 수 있는 열쇠를 추가로 준다. 건물 입주자들은 이 열쇠로 오토록을 열어야 한다.

 

- 엘리베이터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엘리베이터가 있는 건물은 관리비가 조금 더 비싼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비교적 높은 층에서 살 경우에는 개인적으로는 편의상 이 설비가 있는 건물을 추천한다.

 

나중에 엘레베이터가 없는 건물에서 고층에 살 경우, 가전제품 또는 기타 무거운 물건배송을

배송담당자분께 부탁 시, 계단 배송에 따른 추가 비용을 지불 해야 할 수도 있고 이와 관련된

비용적인 측면에서 변수들이 있기 때문이다.

 

일본은 이에 대한 인력비용을 고객에게 무겁게 부과하는 편이기에 주의하자. 

 

- 택배박스

 

일본은 우리나라와 다르게 집에 주인이 있을 때 해당 주인에게 택배를 주는 것이 기본사항이다.

(물론 일본 아마존은 이와 다르게 문 앞에 두는 것이 기본 배송사항이다.)

 

이 옵션이 있으면 매우 큰 배송 물건이 아닌 이상 집 주인이 부재시, 여기에 물건을 넣고

우편함에 몇번 택배 박스에 물건을 넣었는지를 알려주기에 유용하고 택배를 받아야 하는 날에

이걸 받기 전까지 집에 항시 있어야 한다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으니 가능한 이 옵션이 있는 방을 구하자.

 

필자의 지인중에는 오토록을 열어야 택배박스에 물건을 넣을 수 있는 건물에서 지내면서 불편함을 겪은 경우도 있다.

(거주자가 오토록을 열어주지 않으면 배달기사분께서도 택배 박스에 물건을 넣을 수 없기에 그냥 돌아가야하기 때문)

흔치 않긴 하지만 혹여나 이 사항이 우려 된다면 이거도 확인 해 볼 것을 권장한다.  

 

- 도시가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연식이 오래되었거나 지형이 특이한 곳에 위치한 건물은 도시가스가 아닌 프로판가스로 가스를 써야 하는 경우가 있다. 도시가스가 일반적으로 프로판가스보다 저렴하므로 도시가스가 지원되는 방을 권장한다.

 

- 조명 기구 첨부

 

일본은 우리나라와 다르게 방 조명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다. 즉, 대다수의 방은 입주시 우리가 조명을 사야한다.

만일 이 옵션이 있다면 조명을 살 필요가 없다.

 

- 인터넷 사용료 무료

 

상당히 유용한 옵션중 하나인데, 필자 같이 일본어가 익숙치 않은 상황에서

인터넷 설비 설치를 신청하는 과정은 일본에서 정말 고되다.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이에 대한 접수 신청자 신원 확인부터 접수 기간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정말 길다.)

 

그래서 이 옵션이 있으면 인터넷을 바로 사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특히 연식이 최신에 가까운 건물은 각 방별로 와이파이 공유기 기능까지 지원 되는 경우가 있다.

 

- 주륜장

 

자전거를 애용하는 일본인 만큼 이 설비가 있으면 자전거를 자유롭게 보관 할 수 있다.

 

- 쓰레기처리 24시간 OK 또는 24시간 쓰레기 보관소

 

우리나라 사람들 기준으로 매우 생소하면서 이게 도움이 되는 옵션인가 생각 할 수 있는데

일본에서는 정말 유용한 옵션이다.

 

일본은 쓰레기 수거를 각 구에서 지정된 요일에 지정된 쓰레기 종류만 수거하기 때문이다.

(ex: 필자가 사는 구에서는 토요일에만 재활용이 가능한 박스를 수거한다.

다른 요일에 이를 내놓으면 절대 가져가지 않는다.)

 

 이 시설이 있으면 요일에 상관없이 그냥 여기에 최소한의 규정 (ex: 가연성, 비가연성 분리 등) 만

지킨 상태의 쓰레기를 놔두면 된다.

반응형
Comments